2021/03 5

주성분 분석 (PCA, Principle Component Analysis)

주성분 분석 (PCA, Principle Component Analysis) 주성분이란 데이터에 새로운 축을 긋고, 그 축에 데이터들을 사영 시켰을 때 분산이 큰 축들을 의미합니다. 가장 큰 분산 축을 정하게 되면, 그 다음에는 직교인 축들 중에서 정하게 됩니다. 위 이미지는 데이터들의 두 주성분을 나타낸 그림입니다. 오른쪽 위를 향하는 화살표 축을 PC1, 왼쪽 위를 향하는 화살표 축을 PC2라고 해보죠. 그림을 보면 PC1 축에 데이터들을 사영 시킬 때 분산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 다음 PC1에 수직인 축 중 분산이 가장 큰 PC2를 선정하게 됩니다. 주성분 분석 계산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개념들을 먼저 설명해보겠습니다. 1. 켤레 전치 (Conjugate transpose) 복소수 ..

Activation functions: Sigmoid, Tanh, ReLU

Activation functions: Sigmoid, Tanh, ReLU 뉴럴 네트워크의 non-linearity 표현을 가능하게 해주는 activation function에 관한 포스트입니다. 서울대학교 이준석 교수님의 '시각적 이해를 위한 기계학습' 강의를 듣고 정리하였음을 밝힙니다. Sigmoid Function Sigmoid fuction은 아래와 같은 식으로 정의 됩니다. $$ \sigma(x)={1 \over 1+e^{-x}} $$ Sigmoid function의 장점은 0에서 1 사이의 값이 나온다는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이 값을 해석하기가 상대적으로 쉬워 역사적으로 유명합니다. Sigmoid function의 단점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zero-centered 되..

[Paper review] LeCun, Y., Bengio, Y. & Hinton, G. Deep learning. Nature 521, 436–444 (2015)

Deep learning 본 포스트는 LeCun, Y., Bengio, Y. & Hinton, G. Deep learning. Nature 521, 436–444 (2015) 논문을 읽고, 남기고 싶은 내용들로 간추린 글 입니다. Abstract 딥러닝을 다양한 레벨의 추상화와 함께 데이터의 표현을 배울 수 있는 여러가지의 프로세스 레이어로 구성되어 있는 계산 모델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런 방법들은 음성 인식, 시각적 사물 인식, 사물 감지 그리고 많은 다른 도메인의 SOTA를 극적으로 향상 시켰습니다. 딥러닝은 많은 데이터 셋에 있는 뒤얽힌 구조를 역전파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발견합니다. 역전파 알고리즘은 머신이 이 전 레이어의 표현으로부터 각 레이어의 표현을 계산하기 위해 사용되는 내부 파라미터들을 어..

distributed-representation

Distributed representation Distributed representation에 관한 포스트입니다. 원론적인 내용과 Local representation과의 차이를 이해하기 쉽게 예제로 풀어보았습니다. Representation in deep learning Representation은 뉴로사이언스, 인지 과학에서의 representation은 현실 세계의 특정한 사물이나 정보를 만들기 위한 사람 마음 안의 심볼을 의미한다고 합니다(https://en.wikipedia.org/wiki/Mental_representation). 굉장히 추상적인데, 저는 사람이 무언가를 떠올릴 때 살아가면서 학습한 그 무언가에 대한 특징들을 무의식적으로 활용한다는 뜻으로 이해했습니다. 딥러닝을 공부하다 보..

CNN (Convolutional Neural Network)의 이해

CNN (Convolutional Neural Network)의 이해 이미지, 영상과 같은 시각적 데이터에 사용되는 CNN (Convolutional Neural Network)에 대한 글입니다. 위키피디아, http://taewan.kim/post/cnn/#fnref:3 블로그와 CS231n (https://cs231n.github.io/convolutional-networks/)를 참고하였음을 밝힙니다. 도입 사람은 이미지, 영상을 어떻게 이해할까요? 깨어 있는 동안 수많은 시각적 정보를 보는데, 그 모든 정보에 중요하게 받아들이지는 않습니다. 산책을 하면서 지나가는 사람들, 나무들을 의식하지 않으면 대부분 인지 과정의 유의미한 신호로 처리 되지 않습니다. 잠시 제 뇌 안에 머물다가 사라지거나,심지어..